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전문적인 투자방법 세번째 - 펀드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주식과 펀드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죠. 특히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상황이 악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이용해서 자산을 증식시키고 있답니다. 하지만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께 펀드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는지 등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목 차]

    1. 펀드의 개념

    2. 펀드 종류

    3. 펀드 운영방법

    4. 펀드 시장의 의문점

    1. 펀드의 개념

    펀드는 쉽게 말해 여러사람으로부터 자금을 모아서 만든 대규모의 기금(fund)을 말합니다. 이렇게 모은 돈을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진 운용사가 대신 운용하게 되는데요. 이 때 모인 자금 중 일부는 채권형 펀드처럼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되고, 나머지는 주식형 펀드처럼 공격적인 상품에 투자됩니다. 따라서 위험부담이 큰 만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원금손실의 우려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것이 특징입니다. 펀드가입은 은행과 증권사 모두 가능하지만 대부분 온라인상에서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서 많이 가입하세요. 인터넷뱅킹 신청 후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개설가능하답니다. 하지만 수수료면제 혜택등 이벤트 기간내에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2. 펀드 종류

    주식형/채권형/혼합형/MMF 총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주식형 펀드는 말 그대로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이며, 채권형 펀드는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과 채권 두 가지 모두에 투자하는 펀드이고, MMF는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더 세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크게 국내주식형, 해외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재간접형(펀드오브펀드) 이렇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국내주식형은 말 그대로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경제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변동성이 큰 편이지만 그만큼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음으로는 해외주식형 입니다. 글로벌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고 분산투자 효과 또한 누릴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채권형은 주로 국공채 및 회사채에 투자하는 펀드로서 안전하게 운용되는 대신 수익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어요. 따라서 개인 성향에 맞게 적절히 배분해야 합니다.

    3. 펀드 운영방법

    운용사는 고객에게서 받은 자금을 증권시장에서 매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데요. 이때 발생한 이익금의 대부분은 다시 고객에게 돌려주고, 남은 금액은 회사의 고유자금으로 활용한답니다. 즉, 수수료를 제외한 모든 수익금은 고객에게 돌아가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펀드마다 다르지만 보통 1%~2% 내외이며 선취판매수수료 또는 판매보수 형태로 부과됩니다. 만약 A클래스라면 납입금액의 1%내외인 선취판매수수료가 있고 C클래스라면 매년 일정비율의 보수가 발생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펀드 시장의 의문점

    그런데, 해외주식형 펀드 중에서도 중국 관련 펀드가 많은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중국 경제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글로벌 증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최근 미중 무역분쟁 완화 기대감 속에 미국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시장이 상승하면서 국내 IT기업 주가도 동반 상승하였습니다. 이에 지난해 말 전체 펀드 순자산 중에 해외투자펀드 총액은 296조4천억원으로 전년 말(287조7천억원) 대비 8조7천억원(3.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처럼 매일매일 주가가 변동되고 거래소 시장 밖에서 장외거래로도 매매가 이루어지는 만큼 많은 공부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특히 원금 손실 우려가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펀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엔 더욱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